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KADA) 11월 종합학술대회, 디지털 전환과 치과 경영의 미래!
11월 30일,
서울성모병원 본관 대강당(지하 1층)에서 열린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KADA) 11월 학술대회에
와이즈에이아이가 참가했습니다.
약 600~800명 규모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디지털 전환과 치과 경영의 미래’를 주제로,
AI·디지털 전환·자동화 등 최신 치과 운영 트렌드가
집중적으로 다뤄진 자리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의 강연 주제 대부분이
AI 관련 콘텐츠였고,
AI 시대 치과의료비의 중요성
AI로 완성하는 치과 매뉴얼
시대가 원하는 AI 진단·데이터 역할
등 AI 기반 경영·진료·리스크 관리가
행사 전반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로 등장했습니다.
이 AI 중심 흐름 덕분에 와이즈에이아이
부스의 관심도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습니다🔥
원장님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그럼 지금 바로 적용 가능한 치과 AI는 무엇인가?”
로 이어졌습니다.
이 흐름 속에서 와이즈에이아이 부스는
가장 많은 질문이 몰린 부스 중 하나였습니다.
원장님들의 핵심 관심은 ‘실제 매출 증가 구조’
자동화도 중요하지만, 많은 원장님들이
신환·재진 상담의 누락 방지
스탭 부족 문제 해결
실제 수익 증가 사례
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며
실효성을 확인하려는 모습이었습니다.
와이즈에이아이가 강조한
“쓰면 쓸수록 매출이 증가되는 AI”
메시지가 특히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병원에서 환자들에게
✅ 정기검진 안내
✅ 예약부도 안내
✅ 임플란트, 교정장치 등 시술 후 안내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환자의 궁금증에 자연스럽게 대응하고
예약을 유도하는 AI 아웃바운드콜.
AI Plus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AI가 이정도까지 발전했는지 몰랐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고,
이런 기술을 실제 내 병원에 도입된다면?
얼마나 업무 효율화와 매출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까지 다양한 상담을 도와드렸습니다.
이번 KADA 학술대회는 치과 경영에서
AI의 필요성이 이미 선택이 아닌 기본이 되고 있다는
흐름을 명확히 보여준 행사였습니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앞으로도
‘병원 매출을 실질적으로 올려주는 AI’
라는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더 많은 병원이 효율적·지속 가능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부스를 찾아주신 모든 원장님들께 감사드립니다.









